한글과한자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타이거마스크 조회 1회 작성일 2020-09-27 11:07:56 댓글 0

본문

한문기초학습 - 한글, 한자, 한문은 어떻게 다를까?

한문기초학습01
-한자, 한자, 한문은 어떻게 다를까?
-선생님은 바로 한문선생님이란다.

선생님! 한글과 한자와 한문은 어떻게 다른가요?

한글은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우리나라의 고유문자인 훈민정음을 가리키는 말인데
100여 전에 주시경선생이 새로 지은 이름이지!
한은 원래 크다란 뜻이다.
할아버지는 한 아버지 즉 큰, 아버지, 아버지의 아버지란 뜻이고
황소는 원래는 한소 즉 큰 소란 뜻이다.
하늘도 한울이 변한 말인데 땅을 뒤덮고 있는 큰 울타리란 뜻이지.
한글은 결국 큰 글이란 뜻이야.
한글은 한 글자 한 글자가 음을 나타내는 표음문자이지.

한자는 원래 한나라 한, 글자 자. 한나라의 글자란 뜻인데
고대 중국에서 만들어져 한나라 때 지금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글자의 모양으로 정착되어기 때문에 한자라고 한단다.
하나 하나의 글자가 뜻을 나타내는 표의문자이지.

한문은 한자로 쓰여진 중국 일본 한국 등 한자문화권 나라들의 고전의 글, 즉 문장을 말하지.
한글과 한자는 언어 문자이지만 한글은 소리를 나타내는 표음문자이고 한자는 뜻을 나타내는 표의문자란 다른 점이 있단다.
그럼 한자와 한문은 어떻게 다를까?
한자는 한문이라는 글이나 어휘의 낱글자를 말하지.
이건 마치 영어와 알파벳과의 관계와 비슷하단다.
영어는 단어나 문장을 말하는데 이 영어를 이루는 하나하나의 글자를 알파벳이라고 하지.

영화 포스터인데 아쿠아 맨이라는 영화란다.
이것도 영화 포스터인데 워터 보이라는 일본영화란다.
이 두 영화의 제목은 글자는 서로 다르지만 사실 거의 같은 뜻이란다.
아쿠아는 물 사람이고 워터 보이는 물 소년이란 뜻이지.
아쿠아와 물은 둘 다 물이란 뜻인데 워터는 일상에서 쉽게 강이나 바다에서 보고 또 먹고 마시는 물이란 뜻이고, 아쿠아는 라틴어에서 나온 말로 물 자체를 말하고 물과 관련된 어휘나 단어를 이룰 때 많이 쓰이지. 워터보다 좀더 과학적이고 학술적인 뜻이 담겨있지.
우리 말에서 한자 물 수자와 물의 관계는 바로 아쿠아와 워터의 관계와 비슷하단다. 우리말에서 물은 쉽게 물과 관련된 기본적인 말에 많이 쓰이고 수라는 한자는 물과 관련된 수많은 어휘를 만들어 내지. 한자에서 유래된 말과 순우리말은 마치 서양 언어에서 라틴어와 자기 나라의 고유어의 관계처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마치 한 수레의 양쪽에 있는 두 수레바퀴와 같은 역할을 한단다.

한자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은 한자 선생님이 아니고 한문 선생님이란다!
한자와 한문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줬지.
한자는 한문을 이루는 하나하나의 알파벳과 같은 글자를 말한다고 했잖니?
선생님을 한자선생님이라고 하는 건 마치 영어선생님을 알파벳선생님, 국어선생님을 한글선생님, 음악선생님을 음표선생님, 이렇게 부르는 것이나 마찬가지란다.
선생님은 바로 한문선생님이란다. 알겠지!
김규태 : 복합 문자는 아동 두뇌발달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단순 문자는 아동 두되발달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복합문자 한자와 영어)
무잉 : 내가 띠바 아침에 이거 하기 싫어서 새벽에 하고 있다하핳ㅎ하하하ㅏ하ㅏㅋㅋㅋㅋ
사또밥 : 쏟 솓 려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AQSWDEFRVQGQWGQGDILOP FFQAWSEDRFTWGQWPZXCVBNM :

한글과 한자

한자 사용의 중요성
김규태 : 한자를 잘 알면,.. 중국,대만,일본어등 큰 돈 들여가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 없다. 영어도 듣는 즉시 쉽게 머리 속에 정리가 된다.
김규태 : 복합 문자는 아동 두뇌발달 과정에 큰 도움이 된다. 단순 문자는 아동 두되발달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복합문자 한자와 영어)
文魚의 靈魂The Soul of an OCTOPUS : 당연히 몰라도 살수는 있지.. 그러나 알면 삶의 질이 올라가는건 확실함.
한국어의 70%가 한자어라 어휘능력도 확장되고, 문장력도 좋아짐.
특히 이공계 학문이나 철학의 대부분이 일본에서 번역한 한자어라서 한자를 알아야지 직관적으로 이해가능함. 한자 잘하면 고급학문일수록 효율이 좋고 어휘력 OECD꼴찌수준인 한국성인답게 어휘5000자밖에 모르는 우민이면 딱 그렇게 허접한 인생살수밖에 없지
오지다표준어 : 동음이의어는 한자 때문에 생긴거라고 봄... '전' 이라는 음을 가진 한자가 수도 없이 많은데 그걸 다 갖다 붙여가지고 그렇게 부르기로 했으니까 우리말이 동음이의어가 많은 거지...
한자만 없었다면 우린 이름들을 부르기에도 분간될 수 있도록 만들었을 거임...그러나 결론은.. 이미 엎질러진 역사....성리학도 한자도 중국서 건너온 것들은 전부 미세먼지와 다를 바가 없다...문을 동쪽으로 만들고 집 뒤쪽을 서쪽으로 둬야되...지리적으로도 자원도 척박한 땅인데..그 옆동네가 중국이라...핸디캡 오지고요
Orca Asian - 김지용 : 맞는말 하는구만 ㅋㅋ 한자써야지
줄줄이한자 : 반갑습니다
한자는 동이족의 문자임을 알리고자 하고
유튜브를 시작한 줄줄이 한자입니다
좋은 방송
공감하는 내용 참 좋았습니다
신암 :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다양하고 경제적인 표현과 의미해석이 가능한 한글과 한자의 혼용사용을 절대적으로 지지합니다.
Min : 야... 이거 내가 3년전에 봤을때 한국어만 써도 잘 이해하고 쓰는데 뭐하러 한자를 쓰나 이랬는데 지금 중국어를 배우고 한자를 익히니까 한자 무조건 혼용하자는건 아니지만 자기가 말을 뜻을 정확히 알고 쓰고 말하기 위해서는 한자학습이 확실히 필요하긴하다. 솔직히 3년전 내가 왜 한자 혼용을 반대했나 생각해보면 그냥 한자를 몰라서 그랬던게 가장큼.. 지금 아마 한자 혼용 반대하는 사람들은 아마 한자배우기 귀찮고 모르니까 그런말을 할 가능성이 가장큼.
What is next? : 한글이 무슨 개뿔 우수하냐 어떻게 증명하는데?
건강TV : 와우!!

한자는 대한민국문자,(그 빼박 증거),중국어가 아니라 우리말 중국 사투리이다,Chinese characters are Korean characters

한자는 중국 문자가 아니라 우리나라사람이 만든 우리 문자임,우리나라사람만이 모든 한자를 1음절로 발음 할수 있음 ,
liijldks liliij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한국인이 세계에서 가장 머리가 좋고 하나님을 섬겨 왔기에 가장 선량한 민족입니다. 한국의 한 이 하나님을 뜻한다고 합니다. 천축국은 아메리카 조선을 말합니다.
Faint corona : 조선은 개국 직후 <고려왕조실록>을 없애고, <고려사>를 편찬했다가 다시 고쳐서 종래의 자주적인 내용을 제후국에 맞도록 편찬했다.

특히 충렬왕 이후 사적을 완전히 고쳤다. 심지어 <고려사> <고려사절요> 속에 등장하는 우왕,창왕을 신우왕,신창왕이라 하여 신돈의 아들로 만들어 놓고, 이성계를 我太祖라고 기술했다. 그리고 <삼국사> <삼국유사> 등 몇몇 사서만 남기고, 전래해 오던 역사서를 수거해 <동국사략> <삼국사절요> <동국통감> 편찬에 활용한 후 폐기했다.

1457년 세조는 역사서를 편찬한다는 명목으로 古記類를 수거하면서, 역사서는 개인이나 사찰에서 소장하지 말도록 하고, 자진해서 바치는 자는 서책을 선물하겠다고 했다.

"8도 관찰사에 유시하기를 고조선비사, 대변설, 조대기, 주남일사기, 지공기, 표훈의 삼성밀기, 안함로,원동중의 삼성기, 도중기, 지리성모, 하사량훈, 문태,왕거인,설업 등이 쓴 수찬기소, 동천록, 마슬록, 통천록, 호중록, 지화록, 도선한도참기 등의 문서는 마땅히 私處에 간직해서는 안 되니, 만약 간직한 사람이 있으면 진상하도록 허가하라. 자원하는 자는 서책을 회사할 것이니, 그것을 관청,민가 및 寺社에 널리 효유하라 하였다." - 조선왕조실록 세조3년.

고서 이름을 보면, 세조 때까지 단군에 관한 역사서는 상당히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후 예종은 고서를 바친 자나 숨긴 것을 고발한 자에게 품계를 2등급 올려 주거나 큰 상을 주겠다면서, 고서를 숨긴 자는 참형에 처한다는 엄명을 내려 또 고서를 수거했다. 예종은 세조보다 더 심한 역사서 수거령을 내려 조선판 분서갱유를 단행했다.

"주남일사기, 지공기, 표훈의 天詞와 삼성밀기, 도중기, 지리성모, 하사량훈, 문태,왕거인,설업의 기록 1백여 권과 호중록,자화록,명경수 및 모든 천문,지리,음양에 관계되는 서적들을 집에 간수하고 있는 자는 京中에서는 10월 그믐날까지 한정해 승정원에 바치고, 外方에서는 가까운 도는 11월 그믐날까지, 먼 도는 12월 그믐날까지 거주하는 고을에 바치라. 바친 자는 2품계를 높여 주되, 상 받기를 원하는 자 및 公私賤口에게는 면포 50필을 상주며, 숨기고 바치지 않는 자는 다른 사람의 陳告를 받아들여 진고한 자에게 위의 항목에 따라 논상하고, 숨긴 자는 참형에 처한다. 그것을 中外에 속히 유시하라." - 조선왕조실록 예종1년(1469).

1392년 7월 17일 등극한 이성계는 이듬해 정월 초하루 圓丘壇에서 제사를 지냈다. 과거 우리 나라에서는 단군 때로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냈으며, 부여,삼한,예,맥,고구려,백제,신라 등의 나라로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 하늘에 제사를 지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明나라로부터 국호를 조선으로 낙점받은 후 국가의 祀典을 정비해가던 태조2년 이후 '천자가 아니면 하늘에 제사를 지낼 수 없다'는 성리학자 중심의 중신들에 의해 마침내 圓丘壇에서 제사를 지낼 수 없게 되었다. 성리학적 명분론에 따라 제후국인 조선에서 천자의 제천의례인 圓丘祭를 거행할 수 없다고 했던 것이다.

魯나라 경대부 계손씨가 태산에 산신제를 올렸다. 공자가 계손씨의 가신으로 있던 제자 염유에게 꾸짖어 말했다. "네가 말릴 수 없었느냐?" 염유가 대답했다. "말릴 수 없었습니다." 공자가 말하기를 "오호 슬프다... 제후만이 지낼 수 있는 사직제사를 대부가 참람하게 올리는데 태산신령이 어찌 흠향하겠느냐?"

조선 초 성리학자들은 공자가 강조한 하늘제사를 제후국 조선 태조에게 들이밀어 마침내 국가행사로 천제는 사라지게 되었다.
BJ K : 이런 헛소리하는 사람이 진짜 있긴 있구나 덕분에 반한감정만 더욱 고조되겠네요.
JC DEEJAY L.R RECORDS : 마카롱티비가 진짜 그렇게 쩌냐 뭐가 그렇게 쩌는진 몰라도 들어가보고 괜찮으면 칭찬해줌
Minio Gamers : 아니 왜 여기에 마카롱티비 언급 왜 이렇게 많음 ㅋㅋㅋㅋ 궁금해서 나도 들어가봐야될거같잖아
HOUSE OF COMEDY : ㄹㅇ 나만 알고있는 줄 알았는데 댓글에서 다 마카롱티비 얘기하니까 신기하네
Smiley Face : 마카롱티비가 뭔지 궁금해서 밥먹다가 봤는데 체할뻔했다 ㅋㅋㅋㅋ 뭐임 ㅇㄷ사이트임?
I Stand with Kashmir : 마카롱티비가 뭔데 그래서 ㅠ 뭔지 알려주는 사람은 없냐
Laughter Slip comedy : ㅋㅋㅋㅋㅋ댓글에서 마카롱티비 보니까 되게 웃기네 친구꺼에 깔려있는거 봤었는데 ㅋㅋㅋㅋ
AAJ TAK BAGRA : 댓글들 겁나 웃기네 ㅋㅋㅋㅋ 아니 시ㅂ 그래서 마카롱티비가 뭔데

... 

#한글과한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12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glamfairy.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